처음부터 버그 없는, 모든 예외 사항에 대해 유연한, 미래의 환경 변화에도 에러 없는, 에러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완벽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에서는.....많은 버그/에러를 접하게 된다.
실무에서는 특히, 자신이 혼자 작성한 소스보다는.....
선임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 코드를 수정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개발하는게 대부분이다.
그래서, 버그 발생의 확률은 더 높아진다. --;
더구나...자신이 작성한 소스에서의 버그를 해결 못해서...힘들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디버깅 기술은 printf(), TRACE() 같은 걸로 해도 되고, 로그 파일을 이용해도 되고, 개발툴에서 제공하는 TRACE 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의심되는 모든 부분에.......printf를 마구 찍거나, Break Point를 걸어놓으면 된다.
하지만, 어디다가 printf()를 넣고, 어디다가 Break Point를 걸까~?? 왜 누구는 디버깅 잘하고, 누구는 못할까??
디버깅 기술의 차이는 그 프로그램의 소스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의 소스 및 전체적인 구조를 많이 이해하고 있을수록, 디버깅으로 버그/에러를 해결할 수 있는 확률이 커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프로그램 소스를 직접 작성한 주인이 가장 잘 할까?????
당연히 아니다. 자신이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인데도, 디버깅 하기 힘들어 하는 개발자가 대부분이다~
프로그램 소스의 주인보다.....소스의 분석을 더 열심히 한 사람이 더 디버깅을 잘하기 나름이다.
물론, 디버깅의 경험도 매우 중요하다.
여러 프로그램/많은 버그 및 에러의 디버깅을 많이 해볼수록, 디버깅의 기술을 더욱 늘어간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그 프로그램의 작동 방법, 소스, 구조의 이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많은 버그/에러를 접하게 된다.
실무에서는 특히, 자신이 혼자 작성한 소스보다는.....
선임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 코드를 수정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개발하는게 대부분이다.
그래서, 버그 발생의 확률은 더 높아진다. --;
더구나...자신이 작성한 소스에서의 버그를 해결 못해서...힘들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디버깅 기술은 printf(), TRACE() 같은 걸로 해도 되고, 로그 파일을 이용해도 되고, 개발툴에서 제공하는 TRACE 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의심되는 모든 부분에.......printf를 마구 찍거나, Break Point를 걸어놓으면 된다.
하지만, 어디다가 printf()를 넣고, 어디다가 Break Point를 걸까~?? 왜 누구는 디버깅 잘하고, 누구는 못할까??
디버깅 기술의 차이는 그 프로그램의 소스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의 소스 및 전체적인 구조를 많이 이해하고 있을수록, 디버깅으로 버그/에러를 해결할 수 있는 확률이 커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프로그램 소스를 직접 작성한 주인이 가장 잘 할까?????
당연히 아니다. 자신이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인데도, 디버깅 하기 힘들어 하는 개발자가 대부분이다~
프로그램 소스의 주인보다.....소스의 분석을 더 열심히 한 사람이 더 디버깅을 잘하기 나름이다.
물론, 디버깅의 경험도 매우 중요하다.
여러 프로그램/많은 버그 및 에러의 디버깅을 많이 해볼수록, 디버깅의 기술을 더욱 늘어간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그 프로그램의 작동 방법, 소스, 구조의 이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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